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본문

집터선정시 확인사항



1) 남향/남동향 햇볕이 잘드는 곳
2) 배산임수 지형
3) 조망이 좋은 터



1. 지적도상의 도로와 접해 있는가

주택을 지으려면 대지의 4면중 최소 한부분이 도로(폭 4m이상)와 접해 있어야 함.
진입로 없는 맹지는 합법적인 건축이 불가능하고 땅값도 낮음
도로는 현황도로(지도에는 없지만 만들어져 있는 도로) 보다는 지적도상의 도로가 기준이며, 공동 도로가 아닌 개인대로일 경우 건축허가시 도로 주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2. 식수 문제

귀농, 귀촌 주택의 경우 마을과 거리를 두고 짓는 일이 많아 마을의 상수도나 우물보다는 지하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수문제를 소홀히하여 이웃과 분쟁을 벌이지 않도록 사전에 꼼꼼하게 살펴야한다.
지하수 개발비용은 공당 600~800만원 정도입니다.



3. 인근 도시, 생활 중심지역과의 연계여부

귀농, 귀촌 생활은 오지 생활이 아닙니다. 생필품조달, 의료, 교육, 문화 시설의 혜택을 받을수있는 지역이어야 합니다.
도시 출퇴근을 원하는 경우, 차로 1시간~1시간30분의 거리가 좋습니다.
또한 승용차를 이용못한 상황을 대비해 버스 운행도로와 200m이내의 입지를 택해야 합니다.



4. 교육환경

자녀 교육 문제는 귀농, 귀촌 생활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이자 귀농, 귀촌을 가로막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초,중,고 학생이 있는 경우 반드시 주변 학교의 입지 상황을 고려해야합니다.



5. 지역 주민의 성향

마을 주민과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려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직까지 집성촌과 같이 씨족 사회의 향토색 짙은 배타적 지역성을 간직한 곳이 많습니다.
이를 사전에 파악하여 주민들의 정서를 무시하는 일이 없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주민들의 텃세로 귀농, 귀촌 생활을 중도 포기할 경우 경제적으로도 큰 타격을 받는다는 사실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6. 인,허가에 대한 사전 점검

계약전에 반드시 토지 대장과 건물 등기부등본을 확인하세요.
예를 들어 수질보전구여, 개발제한구역, 군사시설보호구역 등은 건물규모, 용도 등의 여러가지 규제를 받을수 있습니다.
근저당, 가압류, 가처분 등의 채권 설정은 인/허가상 사용승낙서 첨부, 준공후 등기이전의 제한 사항이므로 사전에 법적 규명을 명확히 해야합니다.



7. 하수 처리 문제

지역에 따라 적용되는 특별규제(토지거래 허가구역, 수질보전대책 특별지역, 상수원 보호구역, 수변지역, 공원보호구역등)도 반드시 확인하세요.
개울이 남의 토지를 지나 있다면, 전용 허가를 받을때 인접토지 소유주가 수도관을 묻는데 동의해줄 것인지 미리 확인해 두어야 합니다.



8. 전기/통신/인터넷/방송 선로 이용 문제

전기, 전화, 인터넷 유선방송 등은 마을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인입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반드시 사전에 확인해서 경제성을 고려해야 합니다.